스마트폰 앱만큼 쉬운 ‘빅 7’을 소개합니다_MBN 서정표 기자

30-1 비주얼 스토리텔링

 

 

30-2 서정표

BIG 1

Tiki-Toki30-3 BIG1
타임라인을 시간대별, 사건별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정리하는 툴이다. 육상 경기 100미터 트랙처럼 보이는 지도 위에서 사진을 하나하나 클릭하면 해당되는 사건을 상세하게 볼 수 있게 해준다. 자료를 정교하고 단순하게 시각화할수록 많은 시간과 인력이 들어가는 작업이다. 영국의 가디언도 ‘The path of protest’라는 기사를 Tiki-Toki로 시각화해 보여줘 호응을 얻었다.

BIG 2

BatchGeo
31-4 BIG2구글 지도에 주소를 표시해 주는 툴이다. 예를 들어 방송기자연합회 주소인 ‘서울시 양천구 목동동로 233’을 영어로 변환한 후 BatchGeo 사이트에 긁어다 붙이면 해당 주소를 지도 위에 표시해 준다. 한 눈에 주소를 점으로 표현해 주는 장점이 있다. 복잡한 주소를 지도 위에 ‘점’으로 표시해 단순화하면서 시각화를 극대화할 수 있는 툴이다.

BIG 3

31-5 BIG3Google Fusion Table
기자들에게 가장 유용할 수 있는 툴이다.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드라이브, 퓨전 테이블을 내 컴퓨터에 설치만 하면 복잡한 데이터를 지도상에 점이나 막대, 원형 그래프 등으로 쉽게 시각화할 수 있다. 오마이뉴스는 지난 2011년과 2012년 서초구에서 발생한 성범죄 발생 위치를 퓨전 테이블을 활용해 구글 지도에 보기 쉽게 표현한 바 있다.

BIG 4

31-6 BIG4Geofeedia
사건이 벌어진 당시의 SNS 내용들을 사진과 함께 볼 수 있는 툴. 특정 주소를 입력하면 그 주소 인근에 있는 사람들이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 올리고 있는 사진과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검색으로는 너무 방대한 양이 검색돼 문제인데, Geofeedia를 사용하면 특정 시간, 장소에서 작성된 소셜 미디어 콘텐츠만을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BIG 5

Percent-Change.com31-7 BIG5
수치의 증감을 막대그래프로 단순하고 간결하게 보여주는 툴이다. 1차원적인 시각화이긴 하지만 단순해서 오히려 매력적이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두 개의 값만 입력하면 그 변화를 막대그래프로 보여준다. 예를 들어 짠돌이 A씨의 한 달 용돈이 30만 원에서 45만 원으로 늘었는데 그 증가 정도를 알고 싶다면 해당 사이트에서 두 개의 값(Y1=30, Y2=45)만 입력하면 50% 증가의 그래프를 순식간에 표시해준다.

BIG 6

TimelineJS31-8 BIG6
시간대별로 이미지와 동영상, 트위터 등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단순한 시각화 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넬슨 만델라의 생애를 이 툴을 활용해 정리해 놓았다. 말이 필요 없다. 일단 한번 보시길.

<Nelson Mandela’s Extraordinary Life: An Interactive Timeline>
짧은 주소: http://ti.me/1v3NbWw

BIG 7

31-9 BIG7Storify
실시간으로 수없이 쏟아지는 트윗과 사진, 동영상 등을 한꺼번에 묶어서 개성 있는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툴. 보도에도 곧바로 활용할 수 있다. 2010년 11월 시애틀에 폭설이 내렸을 때 시민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올린 사진과 영상 등을 한데 묶어 기사화되기도 했다. 선거 방송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TOPSY.COM

시각화 툴은 아니고, 트위터 전용 검색 사이트인데 유명 연예인이나 정치인 등이 올린 트윗 내용을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는 상당히 유용한 곳이다. 심지어(!) 일반인들의 트윗 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다. 2006년 이후 모든 트위터 내용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양이 방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