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용 기자의 스마트한 취재 노하우] 메일함 정리, 날 따라 해봐요, 이렇게! ‘Mailbox’

50-1 제목

뉴스타파 박대용 기자

기자들은 하루에 수십 통, 스팸성 메일까지 포함하면 많게는 수백 통의 이메일을 받습니다. 어떤 기자는 스팸 메일을 지우다 오전 시간이 다 지나간다는 푸념 섞인 얘기까지 할 정도입니다. 기자의 이메일 주소는 온라인 기사 맨 끝에 바이라인으로 공개되기에, 기사 제보부터 항의까지 불특정 다수로부터 다양한 이메일을 받기 마련입니다.
중요한 이메일과 그렇지 않은 이메일을 잘 구분하는 것도 좋은 기사를 쓰기 위한 과정입니다. 보통 PC에서는 아웃룩outlook을 많이 쓰는데, 요즘은 노트북보다는 스마트폰에서 이메일을 처음 확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상황1 이동 중 스마트폰에 이메일이 도착했다는 알림이 뜬다. 제목을 보니 보도자료인데, 오늘 당장 써야 할 내용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참고해야 할 내용 같아 지우지 않았다.
#상황2 기사를 쓰고 있는데 스마트폰에 이메일이 도착했다는 소리가 들린다. PC로 열어보자니 쓰던 기사에 집중하고 싶어서 아웃룩을 열기가 싫어진다. 스마트폰에 뜬 메일 제목을 보니 이번 주 주말에 꼭 챙겨야 할 기사다. 그러면 금요일에는 예고 기사를 쓰고 전화도 해야 할 것 같다.
#상황3 받은 편지함에 꼭 봐야 할 이메일만 두고 나머지는 다 없애고 싶은데, 지우자니 나중에 찾을 수도 있을 것 같아 못 지우겠다.

#상황1,2,3 과 비슷한 경우를 경험했다면, ‘Mailbox’라는 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Mailbox는 현재 안드로이드폰, 아이폰에서 모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Gmail과 iCloud 계정만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폰을 쓰는 분들은 Gmail 계정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TIP1 | 방금 받은 이메일을 특정일, 특정 시간으로 미루기

50-2 예시1Mailbox의 가장 큰 장점은 #상황2 와 같은 경우, 오늘 받은 이메일을 감추고 있다가 꼭 봐야 할 날짜에 도착한 것처럼 도착 알림을 주는 기능입니다.
왼쪽 그림처럼 도착한 메일 제목 위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계표시가 보일 때까지 손가락으로 짧게 밀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메일을 다시 봐야 할 날짜를 지정하면 목록에서 사라지고, 지정한 날짜가 되면 마치 그날 도착한 메일처럼 알람이 울립니다. 일시 지정도 오늘 중으로 할지, 오늘 저녁에 할지, 내일, 이번 주말, 다음 주, 1개월 후 언젠가까지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50-3 예시2TIP2 | 손가락으로 왼쪽, 오른쪽으로 밀기만 하면 분류 끝!

방금 설명했듯이 손가락으로 ‘밀기’만 잘하면 Mailbox 사용방법은 끝입니다. 손가락으로 미는 행동을 영어로는 ‘swipe’라고 하는데 화면을 기준으로 왼쪽, 오른쪽에 각각 2가지씩 모두 4가지로 설정된 동작이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짧게, 길게, 그리고 왼쪽으로 짧게, 길게 이렇게 4가지입니다.
① 오른쪽으로 짧게 밀기: 보관(Archive)
② 오른쪽으로 길게 밀기: 삭제(Trash)
③ 왼쪽으로 짧게 밀기: 연기(Snooze)
④ 왼쪽으로 길게 밀기: 분류(List)

4번 왼쪽으로 길게 밀기는 #상황1 의 경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길게 밀면 제작사가 설정한 기본 카테고리인 읽을 것, 볼 것, 살 것이 나타납니다. 새 목록 만들기를 선택하면 출입처, 참고자료, 아이템 등과 같은 카테고리를 직접 만들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팁 하나.
특정 이메일에 대한 행동(제스처)을 기억하게 하고 자동으로 그 행동을 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손가락을 밀면서 떼지 말고 ‘잠시 기다리면’ 항상 분류(Always swipe to List), 항상 삭제(Always swipe to Trash) 같은 메뉴가 뜨고 보낸 사람, 받은 사람 등에 따라 세부적인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50-4 예시3

마지막으로 #상황3 의 경우처럼 받은 편지함을 깔끔하게 한 방에 정리하려면 ‘한 번에 정리’를 누릅니다. 그러면 삭제하지 않고 한꺼번에 메일을 보관함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맥북을 쓰고 있다면 mailboxapp.com에서 데스크톱용을 다운 받아 설치할 수도 있는데, 아쉽게도 윈도우용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50-5 Q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