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방송기자연합회, ‘제2회 팩트체킹 공모전’ 개최

방송기자연합회 로고


방송기자연합회(02-2062-8880) 담당  대회협력국 (02-2062-8813)

 

허위정보 가득한 세상에서 진실을 찾는다
방송기자연합회, ‘제2회 팩트체킹 공모전’개최
9월 20일까지, 중학생 이상 참여 가능

제2회-팩트체킹-공모전

  더욱 교묘해진 허위정보의 난립 속에서 비판적인 시각으로 정보를 해석하고 검토하는 능력의 습득-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는 이제 현대를 살아가는 시민이라면 꼭 갖춰야 할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방송기자연합회(회장 안형준)는 허위정보에 대한 경각심 고취와 생활 속 팩트체킹법 개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향상을 위해 전국의 중학생 이상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2회 팩트체킹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제2회 팩트체킹 공모전은 공인의 발언, 의심스러운 정보 등을 직접 검증해 응모하는 ‘팩트체크 부문’과 허위정보와 팩트체크를 주제로 한 모든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응모하는 ‘콘텐츠 부문’으로 진행됩니다. 중학생 이상이면 개인이나 팀 단위로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920()까지 공모전 홈페이지(http://factcheckcontest.com)를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방송기자연합회는 지난해 제1회 팩트체킹 공모전에서 팩트체크 부문 84편, 콘텐츠 부문 420편이 접수되는 등 팩트체킹에 대한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던 만큼, 허위정보에 대한 사회적인 비판의식이 더욱 확대된 올해에는 더욱더 많은 참여가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연합회는 시민들의 참여를 돕기 위해 공모전 홈페이지 내 1:1 멘토링 게시판 운영하고 있으며 정치, 경제 및 환경 전문가와 함께하는 전문 팩트체커 특강 등 다양한 이벤트도 개최할 계획입니다. 시상식은 20191031(), 목동 방송회관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제2회 팩트체킹 공모전은 방송통신위원회와 교육부, 서울시 교육청, KBS, MBC, SBS, YTN, Google News Initiative에서 후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2회 팩트체킹 공모전 홈페이지(http://factcheckcontest.com)에서 확인하시거나 방송기자연합회 담당자(02-2062-8813)에게 문의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