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팩트체킹 공모전 시상식

제2회 팩트체킹 공모전 시상식

제2회 방송기자연합회 팩트체킹 공모전 시상식이 10월 31일(목), 방송회관 3층 회견실에서 열렸다. 위트가 가득한 김솔희 아나운서의 사회로 시작된 이번 공모전 시상식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의 격려사, KBS 양승동 사장, MBC 최승호 사장, 구글코리아 존 리 사장의 축사로 시작했다. 전국에서 모인 수상자들의 수상소감에서는 ‘언론인이라는 꿈’을 이루고 싶다는 포부, 팩트체킹의 중요성을 체감했다는 이야기 등을 들을 수 있었다.

이번 공모전은 작년보다 질 좋은 참여작들이 많았고, 이는 시민들이 ‘팩트체크’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팩트체크 수준도 향상됐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수상작들이 본 공모전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제2회 방송기자연합회 팩트체킹 공모전을 통해 시민들의 팩트체킹 능력이 점점 더 좋아져 가짜뉴스, 허위정보에 속아 발생하는 피해가 없기를 바란다.
홈페이지용2

 

방송기자연합회 제2회 팩트체킹 공모전 수상작

팩트체크부문 선정작 10편

대상(기사) – TK 정말 홀대받고 있습니까? (Why Can O(와이카노) 팀)

시상식단독[00 00 12]

팀 소개
대구에서 학교를 다니는 네 명의 대구 시민 ‘와이카노(Why Can O)’ 팀이다. 경상도 사투리 “와이카노?”에서 착안한 것으로 ‘WHY 끊임없이 질문을 던짐으로써 O(것질이 아닌 사실)을 CAN(찾아 나갈 수 있다)라는 뜻을 담았다.

수상작 소개
<TK, 정말 홀대받고 있습니까?> 기사는 ‘TK 홀대론’에 초점을 맞춘 기사다. 황교안 대표의 ‘TK 홀대론’ 관련 발언이 일부 사실이 아닌 것임을 확인하고, 어떤 의도로 정확하지 않은 사실을 이야기했는지, TK홀대론이 어떤 배경에서 등장했는지, 또 왜하필 TK 지역인지, 이러한 홀대론이 시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알아보고자 시작했다. 

최우수상(영상) – “등록금 동결이 대학 교육 질적 성장에 발목을 잡는다” 과연 사실일까? (진담 팀)

시상식단독[00 00 40]

팀 소개
방송기자연합회 저널리즘스쿨-시민팩트체커 양성과정에서 만나 팩트체킹 공모전까지 함께한 팀으로 ‘거짓이 없는 참된 말’, 진담이 우리 사회에 많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팀 이름을 지었다.

수상작 소개
김헌영 강원대 총장의 발언, “등록금 동결이 대학교육이 질적 성장에 발목을 잡았다”라는 주장을 팩트체킹했다. 교육의 질과 관련된 지표, 사립대학의 재정 구조 등을 분석하여 ‘등록금 동결이 대학교육의 질적 성장에 발목을 잡는다’라는 주장은 대체로 사실이 아닌 것임을 밝혀냈다. 

최우수상(영상) – ‘소방관 국가직 관련 법안’은 예산 계획이 전무한 날치기 법안이다? (홍성의무소방팀)

시상식단독[00 00 54]

자기소개
함께 복무하는 의무소방원 3명이 모인 팀으로 팩트체킹은 그저 끈질김 하나면 충분하다는 생각으로 도전했다. 소방 조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소방관 국가직화’에 대한 끈질긴 팩트체킹을 시작했다.

수상작 소개
최근에 법안 소위를 통과한 국가직 관련 법안에 대해 문제 제기한 자유한국당 이채익 인터뷰를 보고 ‘소방관 국가직 관련 법안은 예산 계획이 전무한 날치기 법안이다’라는 내용의 팩트체킹을 시작했다. 기존 관련 보도를 검토하고, 군인의 정치적 중립성에 대해 고민하며 3번의 검증을 통해 해당 내용을 팩트체킹했다. 

최우수상(기사) – 롯데몰이 출점하면 망원시장 매출이 증가한다고? (마포구 팩트체커 팀)

시상식단독[00 01 12]

팀 소개
하나의 사안을 두고 완전히 반되는 주장에 혼란스러워 무엇이 진실인지 직접 검증하기 위해 모인 마포구 팩트체커 팀이다.

수상작 소개
상암 롯데몰 사례를 중심으로 복함쇼핑몰 출점 후 주변 전통시장 매출이 증가한다는 주장과 감소한다는 주장을 팩트체크했다. 찬반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사안인만큼 인터뷰, 현장조사, 자료조사 등 다각도에서 사실과 거짓을 판단했다.

 

우수상(기사) – 국회는 정말 규제공장일까? (팩트체크해냄 팀)

시상식단독[00 01 55]

 

우수상(기사) – 고추 많이 먹으면 인지능력 저하된다는 논문 인용 기사, 얼마나 정확할까?  (이요섭)

시상식단독[00 01 50]

 

우수상(기사) – 서울시 지하철의 적자 원인은 노인의 무임승차에 있다? (복세정살 팀)

시상식단독[00 01 46]

 

장려상(영상) – 일본 불매운동의 효과 팩트체크 (이거레알팩트체크 팀)

시상식단독[00 03 00]

 

장려상(기사) – 우리가 알고 있던 대북 쌀 지원, 과연 사실일까? (계란찜 팀)

시상식단독[00 03 10]

 

장려상(기사) – 낚싯배 면세유 사용은 불법? (김창현)

시상식단독[00 03 16]

 

 

콘텐츠 부문(12편)

대상(영상) – Pake News (고등어빵 팀)

시상식단독[00 00 25]

팀 소개
각자 다른 관심사를 가졌지만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자 모인 명지대학교 사회과학대 요즘 애들, 고등어빵 팀이다.

수상작 소개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짜뉴스를 선별하는 동시에 가짜뉴스 확산을 막고자하는 마음으로 영상을 제작했다. 전문가만 할 수 있는 ‘팩트체킹’이라는 편견을 깨고 일본 수용자들도 친숙하게 질문을 통해 접근할 수 있음을 유머소구를 통해 전달하고자 했다.

최우수상(영상) – 팩트체킹 알면 백전FACT승 (우루사 팀)

시상식단독[00 01 22]

팀 소개
‘팩트를 알면 역시 우루사’ 익숙한 광고 카피에서 ‘팩트’를 얘기하는 우리는 루머 사냥꾼, 우루사 팀이다. 

수상작 소개
가짜뉴스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이고 퍼뜨리는 것 역시 피해를 낳는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으며, 가짜뉴스가 가져오는 파급력을 과장된 연기와 연출로 풍자했다. 비판적 미디어리터러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전달력이 뛰어난 카드뉴스 형식의 영상을 후반부에 배치했다.

최우수상(카드뉴스) – 김여사를 위한 자동차가 등장했습니다 – 왜 너는 네모나 바라봐? (애프터스쿨 팀)

시상식단독[00 01 35]

팀 소개
방송국에서 처음 만난 친구들이 학교가 끝난 시간, 학교 바깥에서 다시 만나 ‘팩트체킹’에 대해 고민했다

수상작 소개
사회를 병들게 하고 차별, 폭력의 원인이 된 혐오. 20대 청년들이 모여 현 일명 ‘혐오사회’를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팩트체킹의 중요성’의 관점에서 찾고자 하여 제작한 카드뉴스다. 기사가 최초로 노출되는 헤드라인에 집중해 팩트체킹의 의미를 탐색하고 언론사와 미디어 소비자인 일반인이 할 수 있는 팩트체킹의 의미를 알리고자 한다.

 

우수상(영상) – 우물 안 개구리 – FACT CHECKING (김범혁)

시상식단독[00 02 03]

우수상(영상) – 팩트체크는 또 하나의 경쟁력 (오상우)

시상식단독[00 02 19]

우수상(팟캐스트) – 팟캐스트 팩트파인더 (팩트파인더 팀)

시상식단독[00 02 33]

우수상(에세이) – Dialogo Sopra I due Massimi Sistemi la stempa – 두 저널리즘 체계의 대화 (김도용)

시상식단독[00 02 52]

장려상(영상) – 그-루트를 찾아 (그루트 팀)

시상식단독[00 03 24]

장려상(영상) – 가짜뉴스, 청소년은 안녕하신가요? (남서현)

시상식단독[00 03 37]

장려상(카드뉴스) – 팩트체킹 모의고사 (고시연 팀)

시상식단독[00 03 48]

장려상(웹툰) -심청이와 알아보는 팩트체킹 (김준성)

시상식단독[00 03 58]

장려상(표어/슬로건) -그럴듯한 허위정보 그때그때 팩트체크 (양무진)

시상식단독[00 04 07]

서울시교육감상 – 편파타파 (서울아이티고등학교)

시상식단독[00 04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