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방송기자연합회 ‘팩트체킹 공모전’ 개최

가짜뉴스의 폐해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방송기자연합회 ‘팩트체킹 공모전’ 개최

동영상 카드뉴스 표어 에세이 … 중학생 이상 참여가능

포스터

가짜뉴스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텍스트에서 이미지로 이제는 동영상까지, 편집은 정교해지고 수법은 교묘해져 갑니다. 언론사들은 신뢰성 확보를 위해 팩트체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보의 홍수 시대입니다. 난립하고 있는 모든 가짜뉴스에 대한 뚜렷한 출구를 찾기엔 역부족입니다. 그렇다고 답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고 뉴스의 맥락을 읽을 줄 아는 시민이 그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송기자연합회(회장 안형준)는 가짜뉴스에 대한 경각심 고취와 생활속 팩트체크 방법 습득을위해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팩트체크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뉴스를 제대로 볼 줄 아는 시민들이야말로 가짜뉴스의 폐해를 막고, 좋은 언론을 키워갈 수 있는 ‘언론 혁신’의 동반자라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 팩트체크 대회는 있었지만,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팩트체킹 공모전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공모전은 뉴스와 정보를 직접 검증하는 팩트체크 부문과 에세이, 슬로건 표어 등 다양한 형태의 공모가 가능한 콘텐츠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학생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공모기간은 9월 4일부터 10월31일까지이며 공모전 홈페이지(http://factcheckcontest.com)를 통해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가짜뉴스의 폐해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큰 만큼 제1회 방송기자연합회 팩트체킹 공모전에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와 KBS, MBC, SBS 등 방송사 보도국에서 적극적으로 후원하고 있습니다.

연합회는 추후 선정된 우수작품들을 모아 팩트체킹 생활화를 위한 뉴스리터러시 교육 자료로 묶어낼 예정입

니다.

[※첨부_제1회 방송기자연합회 팩트체킹 공모전 공모요강] 끝.

 

Posted in 연합회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