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뉴스 바로하기』저자와 시청자의 만남 <토크 콘서트·북 콘서트>

talkcon

방송기자연합회(회장 전동건) 저널리즘 특별위원회가 지난 8월 발간한『방송 뉴스 바로 하기-저널리즘의 7가지 문제와 점검 목록』을 주제로 도서 저자들과 시청자가 함께 만나는 <토크 콘서트·북 콘서트>를 준비했습니다.

 

10월 15일 오후 7시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를 시작으로 총 4회 진행될 <토크 콘서트·북 콘서트>에는 매회『방송 뉴스 바로 하기』의 저자가 팀별(방송기자 2인·방송학자 1인)로 참여해, ▲한국 방송 저널리즘의 문제 ▲ 뉴스를 바로 본다는 것 ▲ 좋은 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해답을 시청자 및 독자와 함께 찾아보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표지]방송뉴스_입체『방송뉴스 바로하기』 소개

2년여에 걸친 저널리즘 특위의 사례 분석과 토론으로 엮은 이 책은 관행화된 방송 보도를 7가지 유형(사실 관계 확인 부족, 정치적 편향, 광고주 편향, 출입처 동화, 자사 이기주의, 시청률 집착, 관습적 기사 작성)으로 나누고, 실제적으로 이런 유형의 기사가 어떻게 발생하게 되는지 원인과 과정을 분석하여 기자는 물론 일반 독자들도 방송 저널리즘의 구조적 문제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콘서트 세부 일정

토크

콘서트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일시

1015일 수요일 19:00~21:00

강연자

정필모(KBS), 임장혁(YTN), 전동건(MBC)

인천시청자미디어센터

일시

1030일 목요일 10:30~12:00

강연자

김호성(YTN), 심석태(SBS), 강형철(숙명여대)

대전시청자미디어센터

일시

1114일 금요일 17:00~19:00

강연자

정필모(KBS), 임장혁(YTN), 윤태진(연세대)

북콘서트

인천미추홀도서관

일시

118일 토요일 14:00~16:00

강연자

김호성(YTN), 심석태(SBS), 이민규(중앙대)

 

<토크 콘서트·북 콘서트>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약 1시간 30분 정도 진행됩니다. 1부에서는 “몰라도 되는 뉴스? 알아야 보이는 뉴스!”라는 주제로 저자의 강연이 있으며, 2부는 Q&A 메모판을 통한 청중과 즉문·즉답으로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시청자와 독자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주요 강연자

정필모       정필모 KBS 국장급 보도위원 · 저널리즘 특위 위원장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에서 정치학 석사와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듀크 대학교 미디어 펠로우를 지냈다. 1987년 KBS에 입사한 뒤 사회・국제・경제부 기자, 〈경제전망대〉 데스크 겸 앵커, 〈취재파일 4321〉 데스크, 경제과학팀장, 1TV 뉴스제작팀장, 경제 뉴스 해설위원을 거쳐 〈미디어 인사이드〉 앵커로 일하고 있다. 미디어 정치경제학과 저널리즘, 금융 위기와 국제 경제 질서 연구에 관심을 갖고 있다.

김호성김호성 YTN 웨더본부장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와 호주 시드니 대학교에서 언론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1987년 원주 MBC에 입사했다. 1995년 YTN으로 옮긴 뒤 앵커팀장, 정치부장, 국제부장을 거쳤다. 2010년부터 방송기자연합회 ‘이달의 방송기자상’ 심사위원직을 맡고 있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 개최 합의 특종 보도를 비롯해 9・11 때 뉴욕 현지에서 한인 실종자 명단을 특종 보도하는 등 통일・외교・안보 분야에서 오랫동안 일했다.

심석태심석태 SBS 뉴미디어부 부장

서울대학교 법대를 졸업하고 서강대학교에서 법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인디애나 주립 대학교(블루밍턴) 로스쿨에서 LL.M. 과정을 졸업했고 미국 뉴욕 주 변호사 자격을 갖고 있다. 언론법제와 언론 윤리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1991년 SBS에 입사한 뒤 취재와 편집, 뉴 미디어 분야의 다양한 부서를 거쳤다. 서강대학교 로스쿨에서 겸임교수로 언론법을 강의하고 있다. 『한국 언론의 품격』(공저) 등의 저서가 있다.

임장혁임장혁 YTN 보도국 차장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1995년 YTN에 입사해 사회부, 국제부, 정치부 등을 거쳐 2004년부터 시사풍자 프로그램인 〈돌발영상〉 제작을 담당했다. 2009년 쌍용자동차 노조 강제 진압 상황을 방송했다는 이유로 대기발령을 받아 현업을 떠났다. YTN 노동조합 공정방송추진위원장을 맡고 있다. 방송비평회의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 PD상,’ 환경재단의 ‘아름다운 100인상,’ 한국기자협회의 ‘한국기자상 특별상’ 등을 받았다.

전동건전동건 MBC · 방송기자연합회장

1986년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91년 MBC에 입사해 사회부, 정치부 등을 거쳤고, <카메라출동>, <시사매거진 2580>, <뉴스 후>와 같은 시사고발 프로그램을 담당했다. 2011년도에는 선거방송 기획단 부장을 지냈다.

이민규이민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부 교수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주리 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석사와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Columbia Missourian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위원, 한국언론학보 편집이사, 한겨레신문 사외이사, KBS 시청자위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특별위원,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 및 한국기자상 심사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저서로는 『웹 2.0시대의 인터넷 신문 발전 전략』, 『스마트폰 기반 뉴스 콘텐츠 유통 활성화 연구』 등이 있다.

강형철강형철 숙명여자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한 뒤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과정을 수료했고 영국 뉴캐슬 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연합뉴스 편집국 및 YTN 기자, 선거방송심의위 부위원장, 숙명여자대학교 기획처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방송학회 방송저널리즘연구회 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공영 방송 재창조: 공영 방송에서 공영 미디어로』, 『공영방송론』 등이 있다.

윤태진윤태진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매사추세츠 대학교에서 석사, 미네소타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위원, 단국대학교 언론영상학부 교수,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특별위원, KBS 옴부즈맨, KBS 경영평가위원, 학술지 〈언론정보학보〉와 〈커뮤니케이션 이론〉 편집위원장을 역임했다. 『방송 저널리즘과 공정성 위기』, 『방송의 언어 문화와 미디어 교육』, 『한국 사회의 디지털 미디어와 문화』 등의 공저가 있다.

방송기자연합회 저널리즘 특별위원회는

‘저널리즘 위기’의 실상과 해법을 논의하기 위해 방송기자연합회가 2012년에 설치한 특별위원회. 저널리즘을 실행하는 기자들로 구성된 단체가 스스로 위기를 헤쳐 나가기 위해 만든 기구입니다. 오랫동안 저널리즘의 위기를 고민해 온 현장 기자들이 역시 저널리즘을 연구해 온 학자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어 방송 보도 현장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저널리즘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방송 언론인들이 실천할 수 있는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널리즘 위기’에 대한 실천적 해법이 현장에 뿌리내릴 때까지 활동을 계속할 계획입니다.

 

보도자료 다운로드 보도자료_2014_10_특위 토크,북 콘서트
Posted in 연합회 소식.